생활의 발견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나 홀로 전성시대1코노미
1코노미
2017년 새로운 경제 세력으로 급부상한 1코노미는 ‘1인’과 ‘이코노미(economy)’를 조합해 만든 신조어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모든 소비의 기준이 자기 자신에게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1인 가구가 늘면서 확산된 1코노미는 이제 막강한 소비 주체로 떠오르며 경제 시대의 파워 컨슈머로 대두되고 있다.
‘자유’를 원하는, 나를 위한 소비 트렌드혼밥(혼자 먹는 밥), 혼술(혼자 마시는 술)이 낯설지 않은 시대에서 1코노미는 단순히 나 홀로 소비를 넘어 새로운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고 있다. 혼자만의 생활을 추구하는 것은 더 이상 궁핍한 회피가 아닌, 당당하게 누릴 수 있는 자유라는 의미가 동반된다. 즉 노후 준비나 내 집 마련과 같이 다가올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기보다는 바로 지금, 당장의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인식이 확산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이와 함께 현재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는 취미 생활이나 자기계발 등에 집중하는 소비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1코노미가 정착한 가장 큰 배경으로는 1인 가구 증가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현상을 단순한 시대 변화가 아닌 경기 불황과 취업난에 따른 결과로 여기는 사람이 많다. 팍팍한 삶에 지친 사람들이 연애와 결혼, 출산, 심지어 인간관계까지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하나의 현상이라 말하기도 한다. 한편에선 스마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임과 만남이 불편해지고 오히려 혼자 있는 게 편하다는 개인주의 사회의 한 단면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1인 가구와 혼족 문화가 만들어낸 나 홀로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빠른 변화를 보인 식품 분야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7>에서 “‘자발적 고립’을 통해 무엇이든 ‘혼자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을 겨냥한 상품과 서비스가 잇달아 출시돼 큰 인기를 얻으면서 침체된 소비 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열어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실제로 유통과 외식업계는 물론 생활 및 가전 등 전반적인 산업 분야에서 1코노미를 겨냥한 전략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1인 가구는 다른 유형의 가구보다 소비 성향이 왕성해 지출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1코노미가 국내 소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가운데, 가장 빠른 변화를 보인 것은 바로 식품 분야다. 가정에서 데우거나 끓이는 조리법만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을 폭넓게 선보이며 많은 식품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1코노미의 최적화된 시장인 편의점이‘치킨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절대 강자이던 치킨 업종의 위세를 넘어섰다.

시장의 큰손, 경제 지형도를 바꾸다가전업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공간 활용도를 높일 뿐 아니라 소형 주거 공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크기와 소음을 최소화한 제품이 출시돼 주목받고 있다. 소형 냉장고와 세탁기, 미니 와인셀러, 착즙기, 로봇 청소기에 이르는 1인용 생활 가전이 그것. 은행과 보험사, 카드사 역시 1코노미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이 뜨겁다.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하면 금리 우대를 해주거나 무료 반찬 쿠폰 등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배달 음식 결제 시 할인해주는 카드도 등장했다. 여행업계에서도 혼자만의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을 위한 패키지 상품을 내놓았으며, 영화관에서는 혼영족을 위한 싱글석이나 1인 관객용 콤보 상품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펫팸족(펫+패밀리)도 크게 늘었다. 1코노미 시장은 앞으로 유망한 블루오션이 될 전망이다. 자아실현형 소비 지출 규모가 커짐에 따라 시장의 경제 지형 역시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1인 가구가 만드는 경제, 1코노미가 새로운 삶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다.
1코노미

글 엄익순
TOP
blog face book twitter
구독신청 지난호보기
한국수자원공사
발행처 | K-water           발행인 |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지로 200 홍보실, TEL | 042-629-2242
기획.디자인.인쇄 | (주)성우애드컴 02-890-0900
COPYRIGHT (C) K-water. ALL RIGHTS RESERVED.
구독신청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면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X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