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서 치어즈 업 (2/2)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국내외 물 정책의 방향을 연구하다| 낮은 자세로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K-water 전남서남권지사낮은 자세로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낮은 자세로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K-water 전남서남권지사는 직원들의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하루 24시간 중 최소 8시간을 함께하는 직원들의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해 ‘더 행복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매일이 새로운 하루가 되는 K-water 전남서남권지사를 살펴보자.
너랑 나랑은, 우리 지금 여기전라남도 장흥군은 산, 들, 바다, 강과 호수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청정 지역에 위치한 K-water 전남서남권지사는 목포시, 무안·영암·해남·장흥·진도·신안·완도·강진군 총 9개 시군에 그 어떤 곳보다 맑은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장흥다목적댐과 덕정정수장을 운영하는 전남서남권지사는 K-water 장흥수도관리단, 완도수도관리단, 진도수도관리단 3곳의 수도관리단 역시 아우르고 있다.
지난 3월 중순, 전남서남권지사에서는 4개 부서의 화합을 위한 ‘너랑 나랑 한마음!’ 세족식을 진행했다. 전남서남권지사 박용진 차장의 사회로 시작한 세족식에는 지사 직원뿐 아니라 장흥·완도·진도 수도관리단 직원들도 참여했다. 조용성 전남서남권지사장은 “기다리던 봄비가 내리는 오늘, 봄비만큼이나 반가운 직원들의 얼굴을 보니 기쁘다”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세족식에서는 조 지사장을 포함해 전남서남권지사 지부장, 각 수도관리단의 단장, 지부장 등 총 8명의 선배가 지사 및 관리단에 소속된 후배 8명을 위해 소맷자락을 걷어 올렸다. 장흥수도관리단 윤준용 사원의 발을 씻겨준 조용성 지사장은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며, “세족하는 동안 낮은 자리에서 후배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섬김의 정신을 되새기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라며 감동을 전했다. 윤준용 사원은 “선배에게 발을 보여준다는 게 민망했는데, 막상 해보니 선배와 특별한 유대감이 생겼다”라며 쑥스럽게 웃었다. 조형웅 전남서남권지부장 앞에서 맨발을 드러낸 완도수도관리단 고재현 과장 역시 “처음엔 조금 부끄러웠지만, 세족을 통해 안 좋은 기운까지 모두 가져가겠다는 선배의 말씀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소감을 밝혔다.

낮은 자세로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벚꽃만큼 만개한 웃음꽃지난해 9월 전남서남권지사는 전사 차원의 조직 문화 우수 리더 선발행사에서 조용성 지사장이 ‘조직 문화 우수 리더’로 뽑힌 데 이어, 11월 K-water 제50주년 창립 기념식에서는 ‘조직 문화 우수 부서’로 동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그도 그럴 것이 전남서남권지사는 직원들의 얼굴에 미소를, 업무에는 재미를 더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지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성격 유형 검
사(MBTI)를 실시해 직원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업무를 분장했다. 올해 역시 미술치료 등을 통해 직원들이 내면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소통 중심의 무알코올회식, 1일 역할 바꾸기 체험 이벤트 등을 통해 서로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덕분일까? 전남서남권지사는 노사 간 협의에 적극적인 데다 그 과정 역시 원활하다.
이처럼 지사 내부의 내실을 가꾸는 한편, 지역 주민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내 최초의 청소년 재능 기부 봉사단인 K-water 장흥 물드림봉사단 창단을 비롯해 어르신 대상 문화 공연, 아동 센터 키즈멘토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공헌 합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지난해 장흥군과 장흥여성단체협의회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또 지난해 3월에는 장흥군, 6개 유관 기관 등과 장흥권역 최초의 ‘민·관 협력 청렴 혁신 거버넌스’인 ‘장흥 청정 미인단’을 구축해 반부패 청렴 의식 실태 조사, 개선 과제 발굴, 공동 캠페인 진행 등을 통해 청렴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늘 미소를 잃지 않는 조용성 지사장은 전남서남권지사만의 특별한 조직 문화에 대해 “이 모든 것이 2017년부터 자체 전담반 활동을 통해 직원들이 주도하여 자발적인 조직 문화 개선 활동을 추진해준 덕분이다”라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또 “앞으로도 직원들이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전남서남권지사는 장흥다목적댐의 저수율을 수시로 확인하고, 지역 관계기관과 물 절약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가뭄을 극복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지역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전남서남권지사의 변화가 눈부시다.

낮은 자세로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글 진주영 · 사진 장은주
TOP
blog face book twitter youtube instagram
구독신청 지난호보기
한국수자원공사
발행처 | K-water           발행인 |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 홍보실, TEL | 042-629-2243
기획.디자인.인쇄 | (주)성우애드컴 02-890-0900
COPYRIGHT (C) K-water. ALL RIGHTS RESERVED.
구독신청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면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X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