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서 치어즈 업 1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K-water 부산권지사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우리나라 제1의 국제무역항이 있는 부산은 2017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약 352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메트로폴리스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도시 규모에 걸맞은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책임지는 곳. K-water 부산권지사를 이끌고 있는, 누구보다 청렴하고 밝은 모습의 직원들을 만났다.

투명한 부산권지사, 꽃보다 아름다워제1회 을숙도 청렴문화제의 마지막 날. 부산권지사는 청렴을 주제로 한 연극 및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관계 기관과 함께 준비한 재능 기부공연 등이 다채롭게 펼쳐져 흥겨운 분위기였다.
을숙도 청렴문화제는 K-water 부산권지사(지사장 장주현), 부산사하경찰서(서장 박창식)가 주관하고 해양경찰정비창(창장 조용명), 여성소비자연합과 협력해 2박 3일간 진행한 행사로, 인근 지역의 시민과 청소년, 어린이 등과 함께 즐기며 청렴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이 문화제를 기획한 부산권지사 임직원들은 남다른 소감을 전했다.
“다양한 형태의 청렴도 향상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지만, 더 이상 개선이 어려운 한계치에 도달하게 되었어요. 이를 해결할 방법이 무엇인지 직원들이 함께 고민한 결과물이 이번 문화제입니다. 청렴이라는 개념을 문화로 풀어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공감하고 즐길 수 있으니까요.”
매끄러운 사회로 문화제를 진행한 이은진 차장의 설명이 인상 깊다. 이에 박효정 과장은 임직원 간의 평소 단합된 모습이 밑바탕이 되었다고 덧붙였다.
“어떻게 보면 업무와 무관한 일이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우리 모두의 일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며 참여한 직원들이 있기에 가능했죠. 청렴이 밑바탕이 되어야 우리 일을 잘할 수 있다는 게 지사장님의 생각이었고요.”
청렴 콘텐츠 공모전의 수상자이자 사하경찰서와 함께한 재능 기부 공연에 참여한 안병철 대리는 “준비 기간은 짧았지만, 청렴하고 투명한 마음가짐으로 임하다 보니 어느새 서로 배려하며 마음을 맞추고 있더라고요. 이번 사하경찰서와의 합동 공연은 청렴한 태도의 중요성을 몸소 체 험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부산권지사는 앞으로도 지역과 기관별 업무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통해 공공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사하구 청렴협의체’를 앞장서서 이끌어갈 예정이다. 부산권지사 임직원의 해맑고 투명한 얼굴은 꽃보다 아름답다.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dot  dot  dot  dot  dot  


조직 문화도, 임직원의 단합도 3GO!권위 의식을 내세우기보다 어울림과 배려로 직원들과 소통한다는 장주현 부산권지사장은 직원들과 함께 노래하고 공연에 흠뻑 빠진 소탈한 모습이었다. 그는 낙동강과 부산권지사에 대한 아낌없는 애정을 드러냈다.
“부임하고 나서 우리 직원들이 항상 당당하고 밝다고 느꼈어요. 일하는 분위기가 즐겁고 업무에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지요. 어떤 상황에서도 주인 의식을 갖고 열심히 임하는 그 마음가짐이 늘 고맙고 자랑스럽습니다.”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이는 선후배가 조화를 이루어 선배의 풍부한 업무 경험과 후배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서로 존중하고 업무 환경을 개선해감으로써 이룩한 성과라는 게 그의 견해다. 박철규 노조지부장 역시 “우리 지사는 주사무소와 원격사무소 모두 업무의 책임이 막중해 조직 내 분위기가 다소 무거울 것 같지만 오히려 매우 좋습니다”라고 말해 지사장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부산권지사 임직원의 돈독한 애정은 ‘3GO DAY’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이는 ‘마음열GO, 소통하GO, 혁신하GO’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5년간 이어온 장기 프로젝트로, 직원이 바라는 조직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모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개선해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각 직원을 주제로 OX 퀴즈를 진행해 서로를 더욱 깊이 알며 웃음꽃을 피우는 시간을 보냈다고.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청렴과 화합에서 나오는 대도시를 지키는 힘
dot  dot  


보물섬 을숙도 품은 부산권지사“바닷물이 낙동강으로 밀려오는 염수 피해나 가뭄·홍수 같은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부산과 경남지역에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하는 것이 주된 임무입니다. 최근에는 하구 중심의 통합물관리를 실현하기 위해 데이터와 콘텐츠를 확대하고, 이를 부산시의 주요 물관리 기관과 공유하며 협업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밖에 부산시가 위탁한 동부하수처리장 운영 및 관리도 저희 지사의 역할이지요.”
장 지사장은 이런 막중한 역할을 역사적 전환점으로 생각한다.
“낙동강 하굿둑 건설 30년이 지난 시점에서 생태 관광 활성화나 에코델타시티 사업은 통합물관리를 통해 낙동강 삼각주의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일구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또 우리 지사는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인 부산에 위치해 교육·문화 등의 생활 여건이 뛰어나고, 천혜의 생태 보고인 을숙도에 자리해 직원들이 근무를 희망하는 사무소 중에서도 으뜸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철새 도래지로 유명한 을숙도 생태공원과 인근 다대포해수욕장, 몰운대 등의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는 을숙도. 특히 부산권지사의 앞마당은 낙동강 자전거 종주길의 출발·도착지로 라이더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다. 지사 3층 전망대에 들러 장쾌하게 흘러가는 낙동강 하류의 모습과 넉넉한 자연을 품은 삼각주의 풍요로움을 즐겨보라는 부산권지사 임직원의 팁도 잊지 말자.


글 윤나래 사진 장은주
TOP
blog face book twitter youtube instagram
구독신청 지난호보기
한국수자원공사
발행처 | K-water           발행인 |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 홍보실, TEL | 042-629-2243
기획.디자인.인쇄 | (주)성우애드컴 02-890-0900
COPYRIGHT (C) K-water. ALL RIGHTS RESERVED.
구독신청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면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X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